건강 정보

찌릿찌릿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치료

아아리* 2023. 8. 7. 08:46
반응형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발병이 증가하는 손목 터널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과 동의어로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입니다.

수근관이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인데, 이곳으로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갑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1.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정확한 원인이나 유발인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수근관의 크기나 공간을 줄이는 어떠한 상황이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저림, 통증을 가져오고 때로는 마비를 유발합니다. 종양, 임신, 비만, 당뇨,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더 잘 발생하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습니다.

 

① 부정 유합된 원위 요골 골절,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 있을 경우

② 반복적 가사노동에 의한 경우

③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손목에 지나친 부담을 준 경우

④ 손목 부위의 골절이나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눌리는 경우

⑤ 감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한 경우

 

 2.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은 엄지와 둘째 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엄지 두덩 부위가 뻐근한 듯한 방산통이 있으며, 간혹 어깨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통증 부위가 넷째 손가락의  1/2 또는 전체 손가락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야간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기 힘들다.

-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진다. 증상이 지속되면서 엄지두덩 근육이 위축된다.

- 손이 무감각해지고 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

- 바느질처럼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진다.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여러 질환들을 감별하여야 하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손목 터널 증후군의 치료

치료 원칙은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국소 원인을 찾아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나 불행하게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발병 원인이 분명하지 않고 무지구(손바닥에서 엄지 손가락 쪽 두툼한 부분) 근육의 위축도 없으면서 기타 증세가 비교적 가벼운 초기의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한 손목의 사용의 금지, 손목에 부목 고정,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수근관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가능합니다.

수면 중 통증이 주된 증상인 경우에는 손목을 중립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제거가 용이한 부목을 대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깨어 있는 경우에도 가벼운 통증이 있고, ‘감염에 의하지 않은 굴곡건의 활액막염이 있는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에는 소염제 등의 약물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손목 터널 증후군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외과적인 수술로 수근관을 넓혀주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의 대상은 종양과 같이 제거하여야 할 확실한 병리가 발견된 경우, 무지구의 위축이 분명한 경우, 전기적 검사에서 신경손상의 정도가 심하다고 나온 경우, 또는 증세가 심하지 않더라도 3~6개월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했으나 호전이 없거나 악화되는 경우에 실시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장기적으로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반해 수술적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며 결과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장기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보다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걸레를 쥐어짜거나 설거지를 하는 등의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나 최근에는 컴퓨터 키보드와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회사원들과 장시간에 걸쳐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스마트폰 사용을 많이 하는 학생들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